데이터 분석 및 업무 자동화

좋은 데이터스토리텔링의 특징과 이점

공부머리 2022. 6. 17. 07:12
반응형

데이터는 비즈니스 운영 및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차트와 테이블로 데이터 시각화를 표현합니다.

 

하지만 고객 또는 동료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화 자료 속에서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조해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청중은 우리의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확신을 갖고 의사결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토리 텔링은 이것을 효율적으로 달성 가능하도록 도와 줍니다.

 

데이터 스토리 텔링은 사실에 기반한 데이터와 인간의 의사소통 흐름을 연결한 개념입니다. 데이터 드리븐 스토리는 타깃 청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 시각화 종류를 선정하고 순서와 난이도를 최적화하여 구현합니다.

 

좋은 스토리텔링의 특징

좋은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데이터 품질 : 신뢰도 있는 정확한 데이터가 기본입니다.

2.     메시지 : 청중에게 명쾌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묘사 : 데이터 인사이트는 이야기로 서술 가능해야 합니다.

4.     목표의 정의 : 이야기의 목적이 먼저 우리에게 명쾌해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한 정보를 파악 후 수집 및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5.     대상 청중 명확화 : 청중이 누군지 명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에게 필요한 내용이 최종 고객에게는 불필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6.     적절한 시각화 툴 사용 : 엑셀, 태블로 또는 파워 비아이 등의 적절한 시각화 툴을 사용합니다.

7.     자잘한 정보 제거 :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제거하고 핵심 메시지만 담습니다.

8.     색상 선택 : 컬러는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은 다양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데이터의 구분, 강조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한 색상을 적용합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이점

1.     데이터의 의미 전달 : 혼재한 데이터 구조에서 스토리텔링은 데이터의 의미와 가치를 제공합니다.

2.     데이터시각화에 다양한 기능 통합 : 한 가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화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3.     신빙성 증대 : 이야기에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우리가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자들이 신뢰하게 됩니다.

4.     메시지의 효율적인 전달 : 데이터 시각화 스토리를 통해 청중들의 이해도와 기억력을 높이고 우리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적절한 시각화와 이야기가 접목된 데이터 스토리 텔링은 청중을 더욱 잘 이해시키고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비즈니스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데이터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우리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