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및 SNS

나는 네이버카페로 월급대신 월세받는다 by 김소영

by 공부머리 2022. 4. 21.
반응형

소영처럼님의 ‘’나는 네이버 카페로 월급 대신 월세 받는다" 책을 읽고 주요 내용 및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책의 부제처럼 네이버 카페가 이렇게 돈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가 와닿았습니다. 네이버 카페로 온라인 건물주 되는 방법 알아보러 가시죠.

 

배경

이승준님의 노마드비즈미스맨이라는 책에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플랫폼을 구축해서 사용자 트래픽을 높여서 광고 또는 판매로 수익을 창출한다는 요지입니다. 말이야 어려워 보이지만 쉽게 말하면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네이버 카페는 별도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카페 생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네이버를 사용하다 보니 노출 및 접근이 유리합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회원수를 모으기도 상대적으로 쉽다는 말입니다.

 

많은 회원수를 확보하면 배너 광고, 카테고리 입점, 공동구매 등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사용자로서만 카페를 사용했는데 카페가 이렇게 비즈니스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어떻게 네이커 카페를 운영할 수 있는지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네이버카페 운영에 관한 이 책을 알게 되어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

이 책은 소영처럼님이 10여 년간 카페 운영 노하우를 풀어낸 책입니다. 실제 호주 워킹홀리데이 주제로 수만 명의 회원수를 운영 및 수익을 창출했던 경험을 풀어내었습니다.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에서는 네이버 카페의 수익, 카페 유형 등에 대한 소개 및 왜 네이버 카페를 운영해야 하는지를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잘 나가는 네이버 카페를 찾아 벤치마킹하는 방법을 소개하여 어떻게 나의 카페를 구상할 수 있을지 소개합니다. 3장에서는 네이버 카페 랭킹을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4장에서는 회원을 불러 모으고 유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5장에서는 카페를 활성화할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6장에서는 카페 수익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7장에서는 카페를 운영했던 성공 사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8장에서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의 방향성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네이버를 통해서 가능한 수익 구조를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배너 광고 수입, 게시판 입점 운영, 경험과 노하우 팔기, 공동구매, 키워드 상위 노출로 홍보글 작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 구조가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하루에 2~3시간 일하면서도 월세처럼 따박따박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느낀 점

한마디로 네이버 카페에 대해서 회원에서 운영자로의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 책입니다. 저는 그동안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필요한 정보만 얻었던 사람입니다.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여 이렇게 건물주처럼 월세 형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잇다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을 할 수 있다는 부분도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런 장점을 발견하다 보니 네이버 카페를 운영해 보고 싶다는 동기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동기가 생겼어도 어떻게 운영하는지 방법을 모른다면 막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카페 구상, 글 20개 쓰기, 블로그 등 다른 채널을 사용하고 초대장을 보내 회원을 모집하기, 카페 사용방법 공지 및 카페 글쓰기 양식 제공 및 활성화 이벤트를 통해 카페 활성화하기, 배너 및 카테고리 입점 지식 판매로 수익 창출하기) 또한 각 단계에서 효율적으로 운영 노하우를 따라만 해도 될 정도로 상세하게 담았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카페를 생성했다고 사용자들이 알아서 가입하고 활동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마음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꾸준하게 노력하면 임계점이 넘는 시점에서는 수월하게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전으로 생각하고 꾸준하게 카페를 키우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카페를 운영하면서 찐 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인상이 깊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관심 정보를 얻기 위해서 카페에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주고, 시간을 아껴주고, 내는 것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책 앞장
책 표지

 

p.40

사실 카페를 키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혼자서 운영하는 다른 채널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나만 잘한다고 되지 않는다. 사람을 모으고 모인 사람들이 활동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활동하며 쌓인 글이 노출되면, 그 노출된 글로 다시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 그만큼 타 채널과 비교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걸린다는 의미다. 하지만 카페를 운영해 본다면 매번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다른 채널에 비해 어느 순간 운영이 쉽다고 느껴질 것이다. 더불어 매달 월세처럼 돈도 자동으로 따라올 것이다.

 

p.48

<벤치마킹 카페 찾는 법>

1. 주제별, 지역별 카페 벤치마킹 - 급상승 TOP 100, 랭킹 TOP100

2. 주제와 지역에 상관없이 등급별 TOP100

<카페 분석>

1. 기본정보 : 카페 이름, 카페 설명, 키워드, 회원수, 설립일, 등급, 하루 방문자

2. 구성 : 카페 타이틀, 대문 레이아웃 (배너, 대문 공지, 디자인)

3. 카테고리 : 활성화된 메뉴, 메뉴 종류 (링크, 게시글, 판매, 비밀 공개 게시판 분류 등)

4. 주제 : 메인 주제, 서브 주제, 타깃

5. 카페 안내도 : 신규 가입 시 활동 쉬운지, 대문에 사용설명서 등 지표

6. 수익모델 : 공동구매 진행 횟수(누적, 매달 진행 횟수), 대문 배너 개수, 메뉴 입점 여부, 게시글 배너 여부, 강의 컨설팅 VOD PDF 등 지식 판매 여부, 플랫폼 수익 여부, 제휴 마케팅 쿠팡 링크 활용, 제휴 문의 방법 가격 공지가 있는지

7. 등업 : 조건, 규정, 진행 게시판, 방법 (자동, 수동, 방문 횟수, 게시글, 댓글 횟수) 등

8. 이벤트 : 활동 이벤트, 가입 이벤트 등

 

p.75

자동으로 움직이는 카페 3요소

1. 콘텐츠 - 얻을 것이 있는가?

2. 회원 - 활동하고 싶은 분위기인가?

3. 노출 - 카페 글이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가?

 

p.99

중요한 것은 운영자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영하는 것이다. 카페는 사업을 하는 것, 아이를 키우는 것과 비슷하다. 초반에 관심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니 쉽게 시작하는 방법을 찾으려 하기보다 어떻게 하면 카페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까를 고민하고, 키워나가는 것이 낫다. 그러다 보면 결국 카페에 충성 회원들이 생기고, 자동으로 돌아가는 카페가 될 것이다. 이후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서 찐 회원을 모이게 할 때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타깃에게 꼭 필요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이 돈을 아껴주든, 시간을 아껴주든, 문제를 해결해주든 말이다. 필요한 것을 줘야 카페로 진성 회원을 불러 모을 수 있다.

 

p.205

<자동으로 글이 쌓이는 카테고리 비밀 5단계>

1. 회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2. 프로젝트를 참여할 회원을 모은다.

3. 다양한 미션을 제공한다.

4. 미션을 성공적으로 마친 회원에게 보상한다.

5. 회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p.264

주제가 정해졌다면 주제에 맞는 컬럼을 쓴다. 그동안 들은 강의, 책, 사업 성공담 혹은 실패담, 경험 등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더해 주기적으로 칼럼을 게재한다. 이렇게 쌓인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으로 공유한다. 카페에 쓴 글은 알아서 노출돼 사람을 불러 모으지 않는다. 이때는 카페가 아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자신의 글을 알리고 공유해야 한다. 그 글을 읽은 사람들이 카페로 유입되게 말이다.

20개 이상의 칼럼이 쌓였다면 본격적으로 회원들을 모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로그 등의 채널을 통해 카페 이벤트를 공지하거나, 공통된 관심사의 타 카페 신규회원에게 쪽지를 보내 운영하는 카페를 알린다. 이때 신규 가입자를 위한 PDF 파일이나 소책자를 준비하거나 커피 쿠폰 등을 이용해 가입 이벤트를 할 수 있다.

500명의 회원이 모일 것이다. 회원 중에 강의를 들으려 하는 사람이 생긴다. 1인당 5만 원 정도 3시간 강의를 준비한다.

강의 리뷰 이벤트를 통해 후기를 쓸 때 도움이 될 만한 추가 자료 또는 강의 핵심 내용이 담긴 PDF를 공유한다.

강의가 끝나면 단톡방을 만들어 피드백을 주고, 강의 후 실행할 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단톡방에 공유된 질문과 답변은 카페에 다시 칼럼 혹은 콘텐츠로 만들어 공유한다. 이후 강의 후기와 단톡방의 질문과 피드백 등을 통해 2차 강의 모집을 기획하고 홍보한다. 단순한 홍보가 아닌 강의를 통해 줄 수 있는 '가치'에 집중한다. 수강생들의 변화된 모습 혹은 기대할 수 있는 변화 등을 담아 강의 후 기대 가치를 예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